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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효경, 논어, 맹자, 주역, 시경, 서경, 예기, 주례, 춘추, 주설, 제사, 정주문자, 퇴계 집, 본국사 등을 읽어야 한다고 하였다.
정자의 사물잠에 대하여 “성인의 가르침이 만세의 법이니 그르치는 자는 그른 자이다.
8. 進止(진지)
나아감과 멈춤 두 가지 학문의 성불성이 있는 것이니 공자가 안연에게 한 “나 는 그 나아감을 보았으나 아직 멈추는 것을 보지 못하였다.”
교과목 :
1. 四勿箴(사물잠)을 중시하였다. …(투비컨티뉴드 )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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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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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3. 가정교육을 중시하였다.
6. 사도의 존엄을 주창하였다.”한 말에서 진지의 분기점을 말하였다.

교육방법 :
1. 日新全功(일신전공) - 날마다 새로워서 공을 온전히 할 것.
2. 驟進工夫(취진공부) - 박력을 가지고 나아갈 것.
3. 求新好奇(구신호기) - 새롭고 기이한 것을 좋아할 것.
4. 不失基時(불실기시) - 때를 잃지 말 것.
5. 書牘(서독)질의 - 글로 써서 질문 할 것.
6. 敬玩(경완)서적 - 서적을 사랑하고 공경할 것.
7. 진리를 간략히 포착할 것
성호는 분분한 理論(이론)에 미혹하여 요령을 잃고 번다한 변설에 시간이 낭비되어 실천에 겨를을 잃는 것을 반대하였다. “혹 사고가 있따 혹 말탈 장비가 없다.
4. 도시교육의 폐해를 지적하였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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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이익

성호 이익은 반계를 계승하여 조선에 대한 실용.실증의 실학을 주장하고 나섰다.
7. 儒門(유문)의 禁錮(금고)를 꾸짖었다. 성호는 교육의 목적을 개인 향상에 두었는데 그의 교육방법과 교육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5. 실용성 없는 학문을 배척하였다. 겨를을 얻으면 일이 끝나기를 기다리나니 한 일이 끝나면 또 한 일이 생길 줄을 모르고 심하면 도 박 놀이를 하면서 진심으로 하지 아니하니 슬프다. 혹 힘이 부족하고 질환이 많다 하는 것은 다 나아가지 않으려는 題目(제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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