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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과서 수록】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이범선의 오발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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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1-29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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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5전쟁과 그 상처를 그린 문학 작품 가운데서도 전쟁으로 뿌리뽑힌 삶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그린 점에서 전후문학논의에서 빼놓지 않고 논의되는 대표작이다.
이범선. 호는 학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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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과서 수록】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이범선의 , 이범선의 오발탄, 오발탄과 시대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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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어교과서 수록】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이범선의 오발탄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다. 1938년 진남포공립상공학교를 졸업한 후 평양에서 은행원으로 근무하다 30세 때 월남하여 1952년 동국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였다. 1957년 <현대문학>에 “학마을 사람들”을 발표하여 많은 문학인의 관심을 끌었고, 이어 <사상계>에 “사망 보류”를 발표하여 작가로서의 이범선의 새로운 자리를 마련하였다. 거제, 대광, 숙명, 휘문 등의 중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잠시 교편을 잡다 1977년 비로소 교수가 되었고 1955년 김동리의 추천으로 <현대문학>지에 단편 “암표”, “일요일” 이 실림으로써 문단에 데뷔하였다. 그러한 반응에 힘입어 1961년에는 유현목 감독의 영화로까지 제작되어 상영되기도 했는데 흥행에도 성공하였다. 그러나 현실에 대한 기록과 반영으로서는 성공했지만 전후작가로서의 한계 또한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은 작품이기도 하다. 이범선이 다루고 있는 인물은 “학마을 사람들”에서와 같이 주로 자연에 순응하여 사는 선량한 사람들로, 이들은 전쟁이라는 폭력의 와중에서 아무런 대안도 없이 몰락해 갈 수밖에 없는 운명을 지닌 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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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소설 “오발탄”의 내용분석, 당시 시대상과 관련한 문학사적 가치와 함께 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고 영화 “오발탄”에 마주향하여 도 간략히 intro 하고자 한다. 미리보기 참조해주세요. ★☆★☆★☆★☆★☆★☆★☆★☆★☆★☆★☆★☆★☆★☆★☆★☆★☆★☆★★☆★☆★


【국어교과서 수록】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이범선의 오발탄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그럼에도 “오발탄”이라는 작품 때문에 오발탄이라는 유행어가 나돌 정도로 사회적 공감을 자아낸 이유는 歷史의 주체로서는 역량이 부족하고 피동과 순응의 인간이라 할 수 있는 소시민이 사회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인간과 사회를 보는 관점이 이념이나 제도의 문제를 외면한 채 歷史의 밀물에 떠밀려서 변화된 모습만을 추적할 때 소시민의 생존 공간은 한층 좁아질 수밖에 없다.
서론
본론
그는 평안남도 안주군 신안주면에서 태어났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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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intro


“오발탄”은 이범선 作, 제 5회 동인문학상 수상 작품으로 ≪현대문학≫ 1959년 10월호에 발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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