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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개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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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1-29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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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고가의 제품들의 경우엔 광고가 제품 판매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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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촉진믹스 -PR-
PR은 홍보보다 더 광범위한 목표(目標)를 갖는다, 즉 홍보는 보통 공중에게 어떤 메시지를 널리 알리는 행위를 말하는 반면, PR은 다양한 공중들 사이에서 메시지를 알리는 것 외에도 개인이나 조직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즉 호의를 형성 시키고 유지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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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PR,선전 쉽게 이해하기
흔히들 광고,PR,선전 의 정의 을 혼동할 수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이해하면, 쉽게 위에 정의 들에 대상으로하여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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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촉진믹스 -PR의 정의-
1.그루닉 과 헌트는 PR을 “조직과 공중간의 커뮤니케이션 관리”로 규정하고 있다
2. 커트립 등은 “PR이란 조직, 그리고 조직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공중 사이에 상호 이해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는 관리기능”이라고 정의
3.영국 PR 협회는 PR을 “조직과 공중 사이의 상호이해를 확립하거나 유지하기 위한 신중하고도 계획적이며 지속정인 노력” 이라고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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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촉진믹스 -PR의 핵심정의 -
1.PR은 커뮤니케이션이다.
3.광고는 기업 또는 브랜드를 위해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고 상징적으로도 호소 할 수 있다,
창출된 기업 또는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는 기능적 속성으로 차별화 되기 어려운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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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촉진믹스 -광고의 단점-
1.광고는 다른 촉진수단(특히 버블리시티)에 비해 신뢰도가 낮다
2.광고는 광고주 기업이 내용을 마음대로 제작하기 때문에 제품 성능을 일정 정도 과장하기도 한다, 따라서 광고의 …(투비컨티뉴드 ) 내용을 100% 확신하는 소비자는 드물다
3.광고는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 커뮤니케이션이므로 대량전달 에는 유리하지만, 반대로 개별 소비자에게 상세한 설명을 하기는 힘들다.3) 판매 촉진 활동(sales promotion) :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나 구매를 촉진시키기?위한 단기 자극 책. 행동을 작용하는 힘이 있어 소비자로 부터 하여금 구매 할수 있도록 한다. 그 이유는 사람에 따라서 그 效果(효과)가 천차 만별이기 때문이다. 다만 자주 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그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 의 가치가 떨어진다.

3.PR은 어느 정도 계획된 즉 공중과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이다.2) 인적 판매 활동(personal selling) :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잠재 고객과 직접 대면하면서 대화를 통하여 판매를 실현시키는 방법.? 비용대비 效果(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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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공중 과 내부공중
외부공중은 조직 밖의 공중으로서 이들은 조직의 일부분은





다. PR공중은 흔히 외부공중과 내부공중의 두 부류로 나뉜다.

2.PR은 공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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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 고학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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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촉진믹스
촉진strategy - 기업이 의도적으로 예상 고객의 수요 욕구를 환기시키고자 하는 모든 활동과 관련된 strategy촉진믹스는 촉진strategy을 수행하기 위한 도구로써 3가지로 분류 할수 있다 1) 광고 활동(advertising) : 특정 광고주가 자사의 아이디어, 제품 또는 서비스를 대가를 지불하면서 비인적 매체를 통해 제시하고 촉진하는 것.? 소비자의 인지를 구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매체로써 마음에 호소 할 수 있으나 행동(구매)으로 연결되는 그 힘이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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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촉진믹스 -광고의 장점(長點)-
1.광고는 다수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함에 있어, 비용면 에서 다른 촉진 요소들에 비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
2.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많은 수의 표적 소비자들에게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은 찾아보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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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이란?!
PR에서 중요하게 등장하고 있는 용어가 바로 공중이다, PR에서 공중은 예컨대 기업의 고객, 구성원, 경쟁자와 입법자를 포함하며 어떤 형태로든 기업에 관여하는 집단 또는 개인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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