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우리나라의 교원연수제도의 drawback(걸점) 및 개선대안 > 각종서식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각종서식자료

[교육행정] 우리나라의 교원연수제도의 drawback(걸점) 및 개선대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1-29 15:45

본문




Download : 20062m_kyoyukhangjungC.hwp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 교육공무원법 및 교육기본법에 규정 아래 교원들의 전문성 유지 및 신장을 목적으로 교원연수 제도가 이루어 지고 있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빠른 변화 속에서 자라나는 교육수혜자들을 위해 연수의 피료썽을 느끼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많은 문제점과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Ⅰ. 서론, Ⅱ. 본론, 1.교원양성제도의 의의, 2.교원연수제도의 필요성, 3.우리나라의 교원연수기관, 1) 중앙교육연수원, 2) 지방교원연수원, 3) 종합교원연수원, 4.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 1) 안정적인 초등 교원 수급을 위한 탄력성과 융통성 부족, 2) 중등교원의 공급과잉과 이에 따른 사범대학의 정체성 혼재, 3) 교육대학교의 영세성으로 인한 교육과정 운영의 곤란, 4) 현행 초, 중등 교원양성제도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성 부족, 5) 초, 중등 교원자격제도의 분리 운영으로 인한 융통성 부족, 5. 교원연수제도의 개선 방안, 1) 연수개선의 기본원리, 2) 교원자격제도와 연수의 연계, 3) 교원연수기관의 기능 정립, 4) 교육대학원의 연수기관화, 5) 교육과정의 구조화, 6) 교원연수에 대한 연구와 협의체 구성, 7) 연수는 적극적 장학 활동의 일환, 8) 연수는 교직관을 강화, 9) 연수는 연수자와 연수생의 상호 이해의 장, 10) 연수는 연수 전문가에 의해 치밀한 계획과 그 실행에 최대 지원 필요, 11) 교원의 모든 연수비용 국고에서 지원, Ⅲ. 결론, , FileSize : 44K , [교육행정] 우리나라의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기타방송통신 , 교원양성제도 교원연수제도 교원연수기관




순서

방송통신/기타





20062m_kyoyukhangjungC_hwp_01_.gif 20062m_kyoyukhangjungC_hwp_02_.gif 20062m_kyoyukhangjungC_hwp_03_.gif 20062m_kyoyukhangjungC_hwp_04_.gif 20062m_kyoyukhangjungC_hwp_05_.gif 20062m_kyoyukhangjungC_hwp_06_.gif


Download : 20062m_kyoyukhangjungC.hwp( 62 )






교원양성제도,교원연수제도,교원연수기관,기타,방송통신
[교육행정] 우리나라의 교원연수제도의 drawback(걸점) 및 개선대안
다.Ⅰ. 서론, Ⅱ. 본론, 1.교원양성제도의 의의, 2.교원연수제도의 필요성(必要性), 3.우리나라의 교원연수기관, 1) 중앙교육연수원, 2) 지방교원연수원, 3) 종합교원연수원, 4.교원양성제도의 drawback(걸점), 1) 안정적인 초등 교원 수급을 위한 탄력성과 융통성 부족, 2) 중등교원의 공급과잉과 이에 따른 사범대학의 정체성 혼재, 3) 교육대학교의 영세성으로 인한 교육과정 운영의 곤란, 4) 현행 초, 중등 교원양성제도와 국민공통기본교육과定義(정의) 연계성 부족, 5) 초, 중등 교원자격제도의 분리 운영으로 인한 융통성 부족, 5. 교원연수제도의 개선 대안, 1) 연수개선의 기본원리, 2) 교원자격제도와 연수의 연계, 3) 교원연수기관의 기능 정립, 4) 교육대학원의 연수기관화, 5) 교육과定義(정의) 구조화, 6) 교원연수에 대한 연구와 협의체 구성, 7) 연수는 적극적 장학 활동의 일환, 8) 연수는 교직관을 강화, 9) 연수는 연수자와 연수생의 상호 이해의 장, 10) 연수는 연수 전문가에 의해 치밀한 계획과 그 실행에 최대 지원 필요, 11) 교원의 모든 연수비용 국고에서 지원, Ⅲ. 결론, , 파일크기 : 44K

설명
Ⅰ. 서론
Ⅱ. 본론
1.교원양성제도의 의의
2.교원연수제도의 피료썽
3.우리나라의 교원연수기관
1) 중앙교육연수원
2) 지방교원연수원
3) 종합교원연수원
4.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
1) 안정적인 초등 교원 수급을 위한 탄력성과 융통성 부족
2) 중등교원의 공급과잉과 이에 따른 사범대학의 정체성 혼재
3) 교육대학교의 영세성으로 인한 교육과정 운영의 곤란
4) 현행 초, 중등 교원양성제도와 국민공통기본교육과definition 연계성 부족
5) 초, 중등 교원자격제도의 분리 운영으로 인한 융통성 부족
5. 교원연수제도의 개선 plan
1) 연수개선의 기본원리
2) 교원자격제도와 연수의 연계
3) 교원연수기관의 기능 정립
4) 교육대학원의 연수기관화
5) 교육과definition 구조화
6) 교원연수에 대한 연구와 협의체 구성
7) 연수는 적극적 장학 활동의 일환
8) 연수는 교직관을 강화
9) 연수는 연수자와 연수생의 상호 이해의 장
10) 연수는 연수 전문가에 의해 치밀한 계획과 그 실행에 최대 지원 필요
11) 교원의 모든 연수비용 국고에서 지원
Ⅲ. 결론


과거부터 현재까지 교육현장에는 끝임 없는 변화의 바람이 불었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라는 말을 되새기며 우리나라 교원 연수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문제점으로는 연수 기관, 연수 제도, 연수 체제 연수 program, 연수 방법, 평가, 연수생 선발 등이 제기되어 왔으나 이는 교원 양성 과정, 자격, 승진, 보수제도 등 교원 인사 행definition 전반적인 연계 불비…(skip) 에 따른 구조적으로 파생된 문제였다. 뜻있는 교사들은 이런 문제점에 대해 토론하며 개선점을 찾아가고 있다 본 처리해야할문제를 통해 교원연수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모든 이의 뜻과 같이 교사의 전문성이 향상되고 교육의 질이 높아지기 위해 정책적 현실적으로 어떤 개선점이 필요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각종서식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preport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preport.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